본문 바로가기
인생이 뜻대로 안될 때/취업이 뜻대로 안될 때

[자소서] SK 자기소개서 문항, 작성하는 방법 설명

by PESSIMISTIC.OPTIMIST 2023. 4. 10.

SK 그룹 자기소개서 문항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SK그룹, 많은 취준생 분들이 입사를 희망하고 지원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SK 그룹은 관계사 무관, 공통적으로 자소서 작성이 어렵다는 평이 많은 것 같은데요. 문항에서 물어보는 내용을 잘 이해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작성 내용에 포함하도록 요구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또 그에 따라 지원자 입장에서 작성해야 하는 글자수도 많은 편이라 지원자 분들이 많이들 어렵게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그룹이나 회사 별로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 할 문항이 다른 데에는 분명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인재를 뽑는 과정이므로 경영철학과 인재상이 녹아날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 역시 SK 그룹의 경영철학, 인재상과 자기소개서 문항의 관계를 살펴보는 관점에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내용이 조금 길어질 수도 있겠으나, 취업에 관해서는 모든 포스팅을 가능한 정성껏 작성하고자 합니다. 제가 쓴 글 중 어느 일부라도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결론 : 아래 자소서 각 문항 별 출제자의 의도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상세 설명을 곧 추가하겠습니다.)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 본인이 설정한 목표 / 목표의 수립 과정 /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 실제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우선 SKMS를 통해 아래 Keyword에 대해 잘 이해해주세요. 1번 문항은 본인의 경험 중 아래 Keyword로 소개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KEYWORD : SUPEX, VWBE, CbA, To be Model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SKMS를 통해 아래 Keyword에 대해 잘 이해해주세요. 2번 문항은 본인의 경험 중 아래 Keyword로 소개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KEYWORD : 패기, VWBE,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 전문성을 객관적을 확인한 경험 /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 및 역할 /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 목표 설정 과정 / 자원 활용 계획 및 행동 /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SKMS를 통해 아래 Keyword에 대해 잘 이해해주세요. 4번 문항은 본인의 경험 중 아래 Keyword로 소개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KEYWORD : 비즈니스 파트너,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 선순환적 협력, 상호 발전, (Open Innovation)

 

5. 직무 역량과 관련된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위기상황은 무엇이었으며, 그 위기를 어떠한 노력으로 극복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해당 경험을 하게 된 이유 / 가장 어려웠던 점 /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 / 결과 / 느낀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 SK의 경영철학, SKMS

SKMS(SK Management System)는 SK그룹의 경영철학으로, 1979년 3월 초판이 정립된 이래로 14차수의 보완을 통해 현재 버전에 이르렀습니다. SK그룹의 역사와 함께한 만큼 SK그룹의 구성원들에게는 경영의 Bible로 여겨지는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 접은글에 SKMS 본문 내용을 추가했고, 이 글의 마지막에 skms PDF파일을 첨부했습니다.)

 

현재의 SKMS는 크게 3개의 파트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파트 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SK와 SKMS
  2. 경영철학
  3. 실행원리

SK와 SKMS

더보기

구성원과 SK

SK 구성원은 SK에서 함께할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SK를 선택한 사람들이다. 모든 SK 구성원은 SK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과 열정으로 이를 실천한다. 회사는 조직화된 힘을 통해 가용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는 공동체이다. 회사는 지속적인 안정과 성장을 이루어 영구히 존속·발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스스로 경영능력과 생존 기반을 갖추어야 한다. 회사의 경영활동 중에는 회사 간의 상호 공유와 협력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영역이 있다. 이러한 회사 간의 상호 공유와 협력은 회사의 생존과 성장·발전을 위한 것이므로 각 회사의 필요와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

 

SK그룹은 지분 관계 유무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필요와 판단에 따라 SKMS를 근간으로 한 경영철학을 공유하고, 경영활동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한 회사들로 구성된다. SK그룹을 구성하는 각 회사는 이사회를 중심으로 자율·책임 경영을 실천해 나가며, 상호 공유와 협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공동 협약에 따른 협의회를 운영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경영 시스템과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경영활동의 전문 영역별로 협력을 추구하는 ‘따로 또 같이’ 경영을 실천한다. SK와 함께하는 구성원이 많아질수록 SK가 만들어가는 행복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SK는 구성원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한다.

 

SKMS의 실천과 진화·발전

기업문화는 구성원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키고, 기업경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토대이다. 강하고 우수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진화시키는 것은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SKMS는 SK 구성원 모두의 합의와 공유를 통해 SK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기반이 되어 왔다. SK가 지금까지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온 데에는 SKMS를 토대로 한 경영활동과 기업문화의 정착이 매우 큰 역할을 하였다. SKMS는 경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며, SK의 경영철학과 이를 현실 경영에 구현하는 방법론으로 구성된다. SKMS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각 회사가 처한 환경과 업종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SK의 각 회사는 자신의 특성을 반영하여 스스로의 SKMS 실천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각 회사는 스스로의 의사결정 능력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문화·시스템 등 회사의 제반 요소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SK의 모든 경영자는 SKMS의 실천과 진화·발전에 앞장서야 하며, 특히 기업가적 대주주는 SK그룹과 경영철학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경영철학

더보기

구성원의 지속적 행복

SK 경영의 궁극적 목적은 구성원 행복이다. 구성원은 SK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회사의 조직화된 힘으로 구성원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 각자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실천한다.

SK는 구성원이 지속적으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터전이자 기반으로서, 안정과 성장을 이루어 영구히 존속·발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SK는 구성원 행복과 함께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행복을 동시에 추구해 나간다.

이해관계자 행복을 위해 회사가 창출하는 모든 가치가 곧 사회적 가치이다. SK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키워 나가며, 이해관계자와 신뢰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SK는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신뢰를 얻으며,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에 기반한 선순환적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

주주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높여 나간다.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보호, 고용창출, 삶의 질 제고, 지역사회 기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 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

SK는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VWBE를 통한 SUPEX 추구

구성원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 구성원 개인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이를 실천할 때 자발적(Voluntarily)이고 의욕적(Willingly)인 두뇌활용(Brain Engagement)을 하게 된다.

VWBE한 구성원은 SUPEX* 추구를 통해 구성원 행복과 이해관계자 행복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간다.

*SUPEX : Super Excellent Level의 줄임말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

 

실행원리

더보기

SK는 VWBE 문화를 조성하고 SUPEX Company 목표와 전략을 수립·실행하여 구성원의 지속적 행복을 창출해 나간다. 전체 구성원의 행복 추구를 통해 각자의 행복이 커진다는 것을 믿고 실천함으로써 구성원은 VWBE하게 된다. VWBE한 구성원은 SUPEX를 추구하여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구성원 행복을 창출하는 SUPEX Company를 만들어 간다. 이에 따라 경영철학과 실행원리 간 선순환(구성원 행복–VWBE 문화– SUPEX Company)이 이루어지며, SK는 지속적으로 행복을 창출하는 공동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VWBE 문화

구성원은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할 때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VWBE)을 하게 된다.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이 외부로 발현되는 모습이 곧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이다.

패기 있는 구성원은 스스로 동기부여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높은 목표에 도전하며,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한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타 구성원과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더 높은 성과를 낸다.

패기 실천 환경도 구성원 스스로 조성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구성원은 패기 실천을 위한 조직과 제도·시스템을 스스로 디자인하며, 행복을 저해하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구성원 중 리더는 패기를 앞서 갖추어야 하며, 패기 있는 구성원을 육성한다.

행복 추구의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VWBE)을 SK 고유 문화로 정착시켜 나간다.

 

SUPEX Company

SUPEX Company는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장기적 생존 조건을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구성원 행복을 창출해 나가는 회사를 말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환경과 시간에 따라 변하는 SUPEX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SUPEX Company를 지향하되 곧바로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회사(Better Company)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달성하면서 SUPEX Company를 구현해 나간다.

 

SUPEX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To-be Model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한다. To-be Model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 Better Company 목표는 각각 CbA** 수준으로 설정하며,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구성원 행복을 키우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 To-be Model은 SUPEX Company Image와 Better Company 목표, 실행전략, KPI, 평가·보상, VWBE 문화 조성 등으로 구성되며, 환경 변화에 따라 그 세부 내용이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 To-be Model은 각 회사가 업종 특성과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스스로 설계·운영한다.

** CbA(Challenging but Achievable) : 주어진 시간과 내·외부 가용자원을 고려하여 달성 가능한 최고 수준 

 

경제적 가치를 만드는 일은 회사의 본원적 활동이다. 회사는 기존 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혁신하여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야 하며, 각 회사는 각자가 처한 환경과 업종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사업의 혁신을 추구한다. 국내 시장을 넘어 Globalization을 추구하고,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며, 새롭게 변화하는 기술·환경 등에 대응하여 제품과 프로세스 등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간다.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은 경제적 가치를 만드는 것에 더해 이해관계자가 기대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SK의 각 회사는 이해관계자가 중시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측정 및 개선하는 체계를 만들며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구하고,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지지를 확보해야 한다.

 

우리의 행복을 만드는 일은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과 더불어 구성원 행복 자체를 만들어가는 활동이다. SK의 각 회사는 구성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경제적·사회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행복도 구성원의 Commitment를 기반으로 조직화된 힘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간다.

 

 

SK

SK공식 홈페이지입니다. 기업문화, 역사, SUPEX추구협의회 및 계열사 정보, 채용안내, 사회공헌 활동 소개

www.sk.co.kr

 

skms.pdf
0.32MB

 

 

댓글